본문 바로가기
학급 담임

역할 분담을 위한 학급 특색 활동, 1인 1역

by 지잉남 2024. 1. 26.
반응형

각 학급 구성원에게 역할을 부여하기 위한 학급특색활동으로 "1인 1역"을 운영합니다.

각 개인은 학급 일에 기여하므로 소속감을 느낄 수 있고, 학급은 개인을 통해 바람직한 일들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담임 교사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1년, 학기, 분기 단위로 1인 1역을 새롭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인 1역 안내
2. 부서 희망서 제출
3. 교사-반장-부반장 회의
4. 1인 1역 확정 공지

 

< 1. 1인 1역 안내 >

필요한 역할과 필요 인원을 나열하여 표로 정리한다. 해당 표를 미리 학급원에게 공지한다.

 

< 2. 부서 희망서 제출 >

소속 희망 부서를 1~3지망 제출한다. 이때, 역할을 통해 학급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함께 적는다.

 

1. 희망 1~3지망 부서가 모두 동일할 수 있다.
2. 기여할 수 있는 바와 포부를 기준으로 평가하여 배정함을 알린다.
3. 1~3지망 모두에 배정되지 않을 경우, 임의로 배정함을 알린다.

 

 

< 3. 교사-반장-부반장 회의 >

학생들의 희망서를 공유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도록 한다.
글의 평가는 주관적 평가이므로, 민원의 소지가 있다. 따라서 지잉남은 미리 ‘감사일기’ 활동 운영하여 감사일기를 많이 적은 학생을 희망 부서에 최우선 배치한다. 담임 선생님만의 특별활동으로 객관적 평가를 진행하기!

 

< 4. 1인 1역 확정 공지 >

 

반장 · 부반장 혹은 서기가 확정된 1인 1역을 문서로 정리한다. 문서는 아래에 게시한다.
1. 학급 게시판
2. 단체 메신저
3. 교무 수첩에 붙여 놓으면 편리!

 

 

학생이 1인 1역 무엇을 할까 고민한다면, 아래 기준을 토대로 추천할 수 있다.
1. 전공 혹은 흥미 분야(전공 적합성)
2.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역할(역량 발휘)
3. 성실함을 보여줄 수 있는 역할(인성)

 

知行合一(지행합일)
“앎(知)은 행함(行)의 시작이고, 행함은 앎의 완성이다.”


학급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기대해요 ♥

반응형
LIST

댓글